화훼초충도 전신사임당
오늘은 평범한 풀과 벌레, 이들을 소재로 한 그림인 풀벌레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조화, 화훼화, 영모화 등과 같은 계열의 그림이지만 그 속에는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삶의 멋과 맛을 음미하는 예술가들의 정성이 담겨 있습니다.
화훼초충도, 전신사임당의 역사와 의미
화훼초충도, 전신사임당초충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양화에서 그림을 화제에 따라 분류한 것은 북송 휘종 때인 1120년 내부에서 편찬·간행된 『선화 화보』가 효시입니다. 그 중에는 초상화, 사군자화, 풍속화, 초충도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작은 풀벌레를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예술가들은 대자연의 신비와 창조주의 무한한 조화를 깨닫고 즐거움을 얻습니다. 이것은 외사조화, 즉 자연만물의 모든 조화를 스승으로 삼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충도는 작은 세계에서 발견한 큰 깨달음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는 방법
남계우 괴석과 벌레그림을 그리는데 세부적인 표현이 중요합니다. 『개자원화전』에서는 초충도에 대해 자세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풀벌레도를 그릴 때는 풀벌레의 날고, 번뜩이고, 울고, 달리는 모습을 잘 살려서 그려야 하며, 풀벌레의 모양이나 색깔이 때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그러나 초충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형상과 정신을 충분히 표현하여 풀벌레의 생기를 불어넣는 것입니다. 풀벌레는 아주 작은 미물이지만 그 속에서 발견되는 아름다움을 적절히 표현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화가김흥도 협착도 부채한국에서 초충도를 가장 잘 그린 화가는 신사임당입니다. 그의 초충도는 안정된 구도, 섬세하고 부드러운 묘사, 아담한 음영을 살린 채색법 등이 뛰어나 가작이 많습니다.정선 여자와 개구리또 고진순, 김광수, 김인관, 남계우, 박기준, 송수명, 이덕무, 최채일, 정충효, 최영원, 호람, 정선 등의 화가들도 뛰어난 초충도 작품을 남겼습니다.초충도는 사소한 일에서도 아름다움을 찾는 동양 철학과 예술가들의 섬세함을 잘 보여주는 예술입니다. 다음에 초충도를 보시면 그 안에 담긴 아름다움과 예술가의 정성을 느껴보세요.오늘도 감사합니다.또 고진순, 김광수, 김인관, 남계우, 박기준, 송수명, 이덕무, 최채일, 정충효, 최영원, 호람, 정선 등의 화가들도 뛰어난 초충도 작품을 남겼습니다.초충도는 사소한 일에서도 아름다움을 찾는 동양 철학과 예술가들의 섬세함을 잘 보여주는 예술입니다. 다음에 초충도를 보시면 그 안에 담긴 아름다움과 예술가의 정성을 느껴보세요.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