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5는 큰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바로 쏘나타를 제친 자동차입니다.시대는 바뀌었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중형 세단의 자리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21세기 중형 세단의 왕좌를 차지한 기아자동차의 K5 상품성 개선 모델을 시승했습니다. (DL3, 3.5세대, 페이스리프트)
얼마 전 하이브리드 시승기를 전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2.0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에 시그니처 블랙 핏 옵션 모델을 타봤는데, 과연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을지 함께 만나보시죠.
지난 하이브리드 모델은 화이트 컬러에 블랙 몰딩으로 포인트를 주고 강약 조절이 있었다면 블랙 컬러에 블랙 핏 옵션을 더한 2.0 가솔린은 강강으로 가는 느낌을 줍니다.램프와 기아 엠블럼, 번호판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검게 칠한 덕분에 날씬해 보이고 낮게 깔리는 안정감을 전해줍니다.
그래서 번개처럼 갈라지는 주간 주등이 더 강조되고 진한 영감을 줍니다.같은 가격대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외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길이가 4.9미터를 넘은 덕분에 비율도 안정적이고 존재감도 큰 편입니다.휠베이스는 2.85m로 전륜구동 치고는 상당히 좋은 균형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C필러의 쿠페형 라인은 K5의 전매특허입니다.
블랙 컬러로 만나면 부담스럽지 않은 후미등 덕분에 후면 디자인도 거부감이 없습니다.확실히 전작보다는 정돈된 느낌을 주네요.
넓은 트렁크는 전동으로 작동했고, 시트 폴딩 레버까지 깔끔하게 배치했습니다.SUV만큼 실용성을 확보할 수 있겠네요.
실내.
블랙 핏 사양의 경우, 인테리어도 블랙으로 되어 있습니다.물론 밝은 시트를 선호하는 경향이지만, 관리가 편하고 질리지 않는 블랙 시트도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습니다.유행에 빠르게 대응하는 기아답게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이어진 느낌을 주는 것이 분명 멋스러운 포인트입니다.넓은 공간과 넘치는 편의장비는 덤입니다.
매번 지적하는 통합형 공조/인포 컨트롤러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사용성이 어느 정도 개선됐지만 내 취향은 여전히 물리 버튼이다.
크렐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뛰어난 수준의 음향을 제공합니다.
운전석 공간이나 시트 포지션은 만족도가 높습니다.데일리카로 타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었어요.더 이상의 차가 필요할까 싶을 정도다.
중앙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주차센서 열선/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드라이브 모드, 지문인식까지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차량 편의사양은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ccNc 인포를 통한 무선 애플 카플레이,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도 당연히 지원됩니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차의 가성비가 아주 좋은 편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뒷좌석 공간 역시 매우 넓습니다.패밀리카로 써도 전혀 부족함이 없죠.https://downloadwap.com/thumbs2/wallpapers/p2ls/new/37/DmaNRwb5hv.jpg뒷좌석 공간 역시 매우 넓습니다.패밀리카로 써도 전혀 부족함이 없죠.뒷좌석까지 적용된 이중접합 차음유리, 선블라인드, 열선시트와 에어벤트, USB포트, 워크인 스위치까지 싱글이 타도 결혼 후 아이가 생기더라도 차를 바꿀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파노라마 선루프도 충분합니다. Performance4기통 2.0L급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kgf.m제로백 약 10초 가변 밸브 제어 기술이 적용된 이 엔진은 성능에서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운동 성능도 무난 그 자체입니다.자극적이거나, 자극적이거나, 궁극적인 정숙함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전혀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 그런 엔진.어차피 풀 악셀로 달려도 그다지 빠르지 않고 엔진 울음소리만 커지기 때문에 2~3천rpm에서 여유롭게 타는 것이 2.0 가솔린을 운전하는 데 최적의 방법이 됩니다.달리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1.6 터보 또는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러나 내구성을 생각하면 이 정도로 좋은 엔진도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최소 5년/10만km 이상 타시면 최고의 선택지가 됩니다.6단 자동변속기 또한 요즘 같은 세상에는 가속성능 면에서 다단화에 대한 아쉬움이 남지만 역시 내구성을 고려한다면 이쪽이 가장 좋습니다.다소 답답할 수도 있겠지만하체는 다소 튼튼한 편이지만 일상 주행용에 맞게 세팅돼 있어 각진 곳이 없고 두루두루 좋습니다.다만 16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주행 안정감이 다소 떨어지므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달리려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일반적인 오너라면 그렇게 달릴 일이 없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에 대해서는 전혀 아쉽지 않습니다.다만 16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주행 안정감이 다소 떨어지므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달리려는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일반적인 오너라면 그렇게 달릴 일이 없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에 대해서는 전혀 아쉽지 않습니다.기아 K5 2.0 가솔린 시승했습니다.무난한 주행성능에 내구성이 좋은 파워트레인으로 5년을 넘어 10년 이상 타도 좋을 것 같은 중형 세단입니다.2024년 대한민국 자동차에서 누릴 수 있는 최신 옵션(편의장비)까지 모두 갖췄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가격대에서 이런 가성비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준중형 SUV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진지하게 그 금액으로 중형 세단에서 정답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https://blog.naver.com/pagani0101/223326755915K5 하이브리드 시승기 / 기아 2024 기아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모든 차량의 전동화뿐만 아니라 PBV 진출과 함께 내연… blog.naver.comK5 하이브리드 시승기 / 기아 2024 기아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모든 차량의 전동화뿐만 아니라 PBV 진출과 함께 내연… blog.naver.comK5 하이브리드 시승기 / 기아 2024 기아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모든 차량의 전동화뿐만 아니라 PBV 진출과 함께 내연… blog.naver.com